예인심리상담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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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유아아동상담

어린 아동의 경우, 아동의 어려움이 부모로부터 올 수 있습니다. 때론 자녀의 어려움보다 부모님의 어려움이 더 큰 경우도 있습니다. 또는, 부모님이 자녀를 사랑하는 마음이 있음에도 자녀에게 맞지 않는 양육방법을 갖고 계시거나, 부모님이 심리적인 어려움으로 인해 자녀의 모습 그대로를 보지 못하여 생기는 문제도 있습니다.

아동 스트레스의 주요 증상으로는 산만함 / 과잉행동 / 심리위축이 있습니다.

산만함
다른 사람이 말할 때 경청하지 못하고 사소한 외부의 자극에 쉽게 산만해진다.
과잉행동
손발을 가만히 두지 못하며 필요 없는 이야기를 너무 많이 하고 차례를 기다리지 못한다.
심리위축
대인관계에 적응하지 못하고 자신에 대한 생각이 부정적으로 형성된다.
  • 놀이재활

    아동은 언어만으로 충분히 표현할 수 없는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놀이를 통해 표현합니다. 이러한 놀이를 매개로 하여 아동이 억압된 감정을 표출하고 해소하며, 놀이시의 상호작용 과정을 통해 아동의 자기표현 능력, 문제해결 능력을 향상시키고, 스트레스나 갈등에 적절한 방식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기법입니다.

  • 언어재활

    언어재활에 있어서 가정에서의 지지적인 환경이 중요합니다. 발음 문제나 말더듬의 경우, 의사 전달이 잘 되지 않는 것에 대해서 지나치게 지적하고 비난하는 경우 증상 자체를 더욱 악화시킬 수 있으며, 이차적으로는 심리적인 문제도 유발할 위험이 있습니다. 아동의 증상에 대해서 잘 이해하고 기다려 줄 수 있어야 하며 편안히 말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기법입니다.

  • 미술재활

    미술재활은 여러 가지 미술 창작 활동(그림, 조소, 디자인 등 미술 전 영역)을 통하여 내담자의 마음을 이해하고 진단하며, 이 활동을 통해 내담자가 자신의 내면을 발견하고 자유로운 표현과 자기수용, 승화 등의 과정을 거쳐 심리문제를 해결하고 자아성장을 촉진시키는 기법입니다. 미술재활은 객관적이고 의식적인 서술만으로는 파악하기 어려운 개인의 무의식 세계를 탐구해 나갑니다. 아동 뿐 아니라 청소년, 성인에게도 많이 쓰이는 기법입니다.

  • 인지재활

    인지재활은 인지발달과 학습과정에 장애가 되는 요소들을 찾아내어 현행발달수준 및 인지적 수준을 고려한 다양한 개념형성, 주의력 집중, 지각기억 사고, 추론, 종합적인 응용력 등을 자발적으로 형성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기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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